과거로의 여행
5,000여년 전 이집트인들은 고대 도시 멤피스의 외곽에 왕의 무덤인 피라미드를 세웠습니다. 이 기념물은 지금도 기자시에 우뚝 솟아 있습니다. 피라미드를 둘러보려면 확대하세요.
거대 건축물의 축조:
대피라미드
건축 시기
4,500년 전
사용된 석재 수
230만 개
건축 기간
20년
진실을 찾아
이집트를 연구하는 학자와 고고학자들이 수세기 동안 피라미드를 연구해 왔지만 아직까지
피라미드의 역사는 알려진 바가 별로 없습니다.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는 사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역사
역사
최초의 피라미드는 기원전 2600년경 이집트 역사상 31개 왕조 중 하나인 제4왕조 시대에 건설되기 시작했습니다. 제4왕조는 이집트 고대 왕국의 하나로 클레오파트라 여왕보다 2,500년 이상 앞선 기원전 2613년부터 2494년까지 이집트를 통치했습니다.
위치
위치
피라미드는 제4왕조의 수도이자 피라미드를 세운 파라오들의 고향인 고대 이집트 도시 멤피스의 바로 외곽에 세워졌습니다. 멤피스는 나일강에서 가까워 건축 자재를 기자 네크로폴리스 지역까지 수월하게 운반할 수 있었습니다.
목적
목적
피라미드는 고대 이집트의 파라오, 즉 왕의 무덤으로 그들의 사후 천상세계로의 여정을 위해 세워졌습니다. 파라오는 사망 후 미라로 만들어져 목관 및 석관에 안치되었으며, 가사용품에서 귀중품에 이르는 사후세계를 위해 필요한 물건들과 함께 매장되었습니다. 파라오는 자신의 무덤으로 쓰기 위해서 뿐 아니라, 왕권의 상징적 유산을 남기기 위해 피라미드를 건설한 것입니다.
자재
자재
피라미드는 주로 석회암으로 건설되었지만 화강암, 회반죽, 현무암, 진흙도 사용되었습니다. 석재 한 개의 평균 무게는 2.5톤에 달했으며 대부분 최대 800km 떨어진 곳에서 바지선으로 운반되었습니다. 이 무거운 석재를 들어올린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대피라미드에는 약 550만 톤의 석회암이 사용되었으며, 이는 세계 최고층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의 10배가 넘는 무게입니다.
노동력
노동력
피라미드 건설에 수만 명의 인력이 동원된 것은 알고 있지만,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습니다. 피라미드는 최근까지도 노예들의 강제 노동을 통해 건설된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현재는 계절 노동자들이 현장에 참여하고 거주했으며 인근에 묻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작업반의 노동자들은 자신들이 세운 피라미드 내부에 '멘카우레의 주정뱅이들'이라는 별명을 새겨놓았습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이 길을 따라 지구 최고의 명소를 방문했습니다. 저 멀리 마치 인공의 산처럼 솟아오른 쿠푸, 카프레, 멘카우레의
피라미드가 보입니다.
이 장소 탐색
카프레의 피라미드 바로 앞까지 걸어가 매끄러운 흰색 돌로 덮인 표면을 상상해 보세요. 원래의 표면 석재는 수년간 무덤 내부의 많은 유물과
함께 약탈당했습니다. 여기서 180도 돌아서면 멘카우레의 피라미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장소 탐색
기자 피라미드 단지의 동쪽 끝에는 몸은 사자이고 머리는 사람의 모습인 대스핑크스가 앉아 있습니다. 대스핑크스는 세계 최대의
조각품으로 길이가 73미터, 높이가 20미터에 달합니다. 자세히 보면 코가 없는데, 역사학자들도 코 부분이 사라진 이유를 확실히 알지
못합니다.
이 장소 탐색
대피라미드 둘러보기
기자 네크로폴리스의 주요 명소를 직접 둘러보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고고학적 유적지를 탐험해 보세요.
기자의 피라미드는 지구 상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매혹적인 건축물입니다. 수천년 전에 건설되었지만 고대 문명의 뛰어난 토목 기술 수준을 잘 보여줍니다. 시간 여행을 통해 고대의 불가사의를 탐험해 보세요.
기자의 피라미드는 4,500년 전 이집트의 황금기인 제4왕조 시대에 세워졌습니다. 약 85년 동안 파라오 쿠푸, 그의 아들 카프레, 손자 멘카우레 등 3대에 걸쳐 건설되었습니다. 파라오의 무덤 옆에는 세 개의 작은 왕비의 피라미드가 있습니다.
대스핑크스는 사자의 몸에 카프레왕처럼 보이는 사람의 머리가 달린 모습의 석회암 조각품입니다. 스핑크스는 신화 속에 나오는 창조물로
파라오들은 스핑크스가 사후세계에서 태양신의 가호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스핑크스는 수세기 동안 수시로 방향이 바뀌는 사막의
모래에 파묻혀 있었지만 이제는 완전히 발굴되었습니니다.
이 장소 탐색
기자의 피라미드 중 가장 작은 세 번째 피라미드는 멘카우레의 무덤으로 피라미드 단지의 남쪽 끝에 있습니다. 멘카우레에서는 귀중한
유물이 발견되기도 했지만 고고학적으로 실망감도 안겨주었습니다. 피라미드 안에서 발견된 사람의 뼈는 다른 지역의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발굴된
석관은 운반 중 배가 침몰하는 바람에 바다 속에 가라앉고 말았습니다.
이 장소 탐색
고대 이집트인들이 어떻게 이토록 거대한 건축물을 세울 수 있었는지 아무도 확실히 알지 못합니다. 피라미드를 짓기 위해서는 거대한 돌 덩어리를 기자 고원으로 운반한 후 경사로, 도르래, 지렛대를 사용하여 완벽한 각도로 쌓아 올려야 했을 것입니다. 대피라미드는 노예가 아니라 수만 명의 유급 노동자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이전의 계단식 피라미드에 비해 기술적으로 발전된 양식을 보여줍니다.
파라오의 사망 후, 시신에서 뇌와 내장기관을 제거하고 미라로 만드는 데는 70일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파라오가 사후세계에서 숨을 쉬고 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입을 여는 의식' 등을 통해 미라에 '다시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그 다음엔 미라를 목관 및 석관에 넣었습니다. 일부 미라에는 훨씬 후대의 투탕카멘왕의 황금마스크처럼 마스크를 씌웠습니다(Google Cultural Institute 참조).
피라미드는 이집트의 구 수도 멤피스의 외곽에 세워졌으며 현재 수도인 카이로에서도 가깝습니다. 대도시에 가까워 여행객에게는 편리하지만, 소음, 빛, 대기 오염 등의 문제가 피라미드의 보존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세계의 불가사의 둘러보기
대피라미드는 기원전 2세기에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선정되었으며 그 중에서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일한 건축물입니다.
이 경이로운 인공 구조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고대 유산의 보존
기자의 피라미드는 영원히 존재하는 것을 목표로 건설되었으며, 덕분에 지금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대피라미드는 현존하는 고대 세계 최후의 불가사의입니다.
이 구조물의 건축 기술은 매우 뛰어나서 역사학자들조차 고대 이집트인들이 현대의 공학 기술 없이 어떤 방법으로 이 구조물을 세웠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피라미드는 4,500년간 비바람을 맞은 후에도 산처럼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며 피라미드를 세운 사람들의 천재성을 보여줍니다. 고대 이집트의 유산이 이 기념물을 통해 보존되고 있습니다.
이제 스트리트 뷰를 통해 피라미드가 새로운 방식으로 보존됩니다. 집, 직장, 학교에서 손가락이나 커서를 화면에 대고 드래그하면 최신 기술을 통해 고대 기술의 진수를 360도로 둘러볼 수 있습니다.
스트리트 뷰를 통해 사카라 공동묘지, 카이트베이 요새, 카이로 요새, 공중 교회, 아부 메나의 유적 등 이집트의 다른 유적지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